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09.04.29 12:48

생협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현정길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본부장


안녕하세요. 두 번째 생협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여전히 생협은 생소합니다.
아마도 이글을 통해서는 생협의 전체적인 상을 잡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모르죠. 처음부터 글을 계속 읽어보면 대충 감은 잡힐지 모르겠으나 간간히 올라오는 짧은 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도 이 짧은 글이 생협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계기로서 작용한다면 좋겠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생협의 이용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조합원(소비자) 입장에서는 생협의 운영보다는 어떻게 이용하고 얼마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가 더 큰 관심거리일 것입니다.


방문, 전화, 인터넷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문할 수 있어요



그러면 첫 번째로 생협에 물품을 주문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물품의 주문에는 생협조합원이 생협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주문할 수 있습니다. 주문할 물품은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으며, 가정마다 소식지에 판매하는 물품목록이 게재되고 있습니다. 별도로 물품 전단지를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여 가정에서 필요한 물품을 주문하게 되면, 생협에서는 보통 주1회 가정마다 생협활동가가 직접 배송을 하게 됩니다. 생협에 따라 조합원들이 밀집해 있는 경우에는 주4회까지 배송하는 생협도 있습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는 주1회 정도 배송한다고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주문은 보통 2~3일전에 하면 되고, 주1회 가정배달을 하게 되므로 1주일 단위의 식단을 짜서 주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바쁜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가정에서 식단을 짜서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 것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불편하고, 활용하기 쉽지 않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부산한살림 사무국장으로부터 생협교육을 받는 실무위원


생협 잘 이용하면, 계획적인 소비와 식단을 짤수 있어요


그러나 조금의 불편을 감수하고 식단을 짜려고 노력하다 보면 훨씬 계획적인 생활을 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 있어서 1석 2조의 효과도 있습니다. 제가 7~8년 동안 이용하고 있는 부산생협의 경우 하루전에 주문해도 가능하고, 식단짜는 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아예 매주 묶음단위로 고정 주문해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정란 계란은 1주일에 20알(2판), 국산 무농약 두부 1모, 무농약 콩나물 1봉 등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물품은 별도의 주문을 하지 않아도 매주 배달되도록 묶음단위로 고정주문해 놓고, 그 외 필요한 부분을 추가로 주문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쌀 같은 경우도 월 1회 정도의 양을 주문하거나 월 2회 정도의 양을 고정적으로 주문하면 편리합니다. 쌀의 경우 바로 도정한 쌀이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산자(농민)가 생협으로부터 쌀을 주문받으면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도정하여 월요일 오전에 생협에 납품을 하면 생협에서 가정으로 배달하므로 상당히 뛰어난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양을 주문하면 가정에서 시일이 지나면서 맛이 떨어지므로 주 2회 정도로 자주 주문하면 좋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물품을 공급받는 단위에 대해 위에서는 개별 가정을 중심으로 설명했습니다만 두레단위로 공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레단위라는 것은 같은 동네나 같은 아파트에 사는 3가구 이상의 이웃들이 모여 함께 주문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면 배달하는 활동가가 집집마다 배달하는 것이 아니라 한 집에만 배달하면 나머지 가정들은 이웃집에 가서 찾아가는 방식입니다. 이럴 경우 배달경비와 시간이 절약되므로 개별 가정으로 배달하는 것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배달경비와 시간만 절약되는 것이 아니라 이웃들과 얼굴도 보고 차도 마시면서 공동체를 가꾸는 계기도 됩니다. 생협에서는 이러한 방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교육, 의료 등 다양한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어요


민주노총부산본부 생협은 먹을거리만 하지 않고 교육과 의료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하는데 그런 것을 어떻게 이용하는가도 궁금할 것입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생협추진위원회에는 전교조에서도 참여하고 있으며, 전교조 부산지부에서도 학생들을 위한 방과후 학교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협조합원이 될 학부모들이 모여 학부모 프로그램을 추진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S&T대우에 근무하고 있는 조합원들 중에 사택에 함께 거주하고 있는 십여명의 학부모들이 생협에 대한 소개와 함께 부산교육연구소를 매개로 자녀들을 위한 좋은 학부모가 되기 위해 학부모 모임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생협에서는 전교조와 함께 방학프로그램 등도 준비하려고 합니다. 의료부분 등 다양한 생활서비스도 생협이 출범하면 물품 공급과 함께 준비해갈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생협의 이용은 생협에 가입해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생협조합원이 되려면 출자금을
내고 가입동의서를 제출하면 생협조합원이 될 수 있습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생협(가칭)은 출자금이 3만원으로 정해져 있어 부산에서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출자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참여를 미루고 있거나 소식을 전해받지 못한 조합원동지들이 계시다면 민주노총 부산본부(637-7460)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복음병원지부 생협 설명회(09년 3월 6일, 경주)

신고
Trackback 9 Comment 2
  1. Favicon of http://부산시 해운대구 반여1동1237-14 BlogIcon 이승연 2010.01.20 11:4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나는 지금 현재 생활이 넘 힘들어서 일자리 알아 보고 있지만 장애인4급 오른쪽 다리를 굽힐수 없는 형편입니다
    반여1동에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나 알바를 알아볼수 있나요

  2. Favicon of http://부산시 해운대구 반여1동1237-14 BlogIcon 이승연 2010.01.20 11:4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 글 보시면 전화 070-8165-0979을 연락 주세요
    이 전화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전화였서 이상한 전화는 아님을 밝힙니다
    꼭 연락 주세요
    일주일도 좋고 한달도 좋으니 연락 주세요 꼭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전 장애자이지만 일을 시키면 열심히 할수 있는 사람입니다 부탁 드립니다 꼭 연락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